SWOT 분석은 한 기업이 사업 전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발견하기 위해 해당 기업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등을 평가합니다. (흔히 다 경영학 수업에서도 다루는 내용들입니다. 저는 Management 기초 수업에서 배웠습니다.)

 

 

강점과 약점은 한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요인들을 발견하는 것이며, 기회와 위협은 그 기업의 외부에 존재하는 요인들을 발견하는 것인데, 이것은 항상 통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1. 잠재적 내부강점 (도움이 됨)

- 가격경쟁력, 새로운 혁신적인 서비스, 특화된 전문성 혹은 경험, 검증된 시장 선도자, 개선된 마케팅 캠페인 등을 포함하는 경쟁 우위와 관련된 모든 주요 강점들을 발견합니다.

 

 

2. 잠재적 내부약점 (해로움)

- 개선을 필요로 하는 모든 주요 영역을 발견함. 약점은 특정한 강점들이 없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데, 인터넷 마케팅 계획의 부재, 상처받은 명성, 서비스에 대한 문제 영역들, 오래된 기술들, 종업원 이슈 등일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잠재적 외부기회(도움이 됨)

- 어떻게 그 조직이 이익을 취할 수 있을 것인가와 관련된 모든 중요한 추세들을 발견해야 하는데, 새로운 시장, 추가적인 고객 그룹, 법적 변화 , 혁신적 기술, 인구 변화, 경쟁사 이슈등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잠재적 외부위협(해로움)

- 조직에 해로운 모든 위협 혹은 위험을 발견하기 위해서, 새로운 시장 진입, 대체 제품, 직원이직, 제품 차별화, 시장축소, 규정에 불리한 변화, 경제 변화 등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