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 기호

 

1. 조건 (Condition)

 

주어진 조건에 따라 흐름을 나눌 때 사용하는 기호입니다. 여러 개의 조건 기호를 사용하는 경우, 가능한 '예'와 '아니오'의 흐름 방향을 통일 하는 것이 알고리즘을 이해하는데 유리합니다. 하지만 흐름을 항상 동일한 방향으로 나누면 연결선이 길어지거나 엉킬 수도 있고, 흐름도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서브 루틴 기호(함수)

 

2. 함수 (Function)

 

함수나 서브루티(subroutine)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입니다. 함수와 서브루틴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지만, C 언어에서는 서브루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함수를 시작할 때는 다른 기호와 구별되는 기호를 사용하지만, 함수의 끝에 해당하는 반환(return) 기호는 단말(terminal) 기호를 사용합니다. 함수의 시작뿐만 아니라 함수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함수 기호를 사용합니다. 아래의 예제 점선은 실행의 흐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것이며, 실제 흐름도에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연결자 기호

 

3. 연결자 (Connector)

 

큰 흐름도를 여러 개의 흐름도로 나누어 표시하는 경우, 흐름도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입니다. 화살표로 연결하면 흐름도가 너무 복잡해지는 경우나 복잡한 흐름도를 여러 페이지에 걸쳐서 작성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주석 기호

 

4. 주석 (Comment)

 

알고리즘과는 무관하게 흐름도 기호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입니다.

 

 

준비 기호

 

5. 준비

 

기억 장소의 할당, 초깃값 설정 등의 초기화 과정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입니다.

 

 

반복 기호

 

6. 반복

 

특정 문장을 반복하여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로, 표준 기호는 아닙니다. 반복 수행은 처리 기호와 조건 기호의 조합으로 나타낼 수도 있지만, 이 경우 반복 과정을 간단하게 나타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 기호는 특히 C언어의 for 문장을 표시하기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또 다른 반복 문장인 while 문장이나 do-while문장의 경우에는 처리 기호와 조건 기호의 조합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복 기호의 위쪽 사각형에는 반복을 위한 조건을 기록하고, 아래쪽 사각형에는 반복적으로 수행할 문장을 기록합니다. 아래의 예제는 1부터 100까지의 정수를 더하는 알고리즘을 반복 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낸 예입니다.

 

 


 

 

이 포스트는 학부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공학 강의와 책들을 토대로 알기 쉽게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계속 더 유익하고 논문 및 전문 서적을 읽어가며 더 추가돼야 할 내용이 있으면 C 언어 프로그래밍 포스트와 콘텐츠들을 계속 고도화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컴퓨터공학 #C언어 #C언어프로그래밍 #프로그램 #알고리즘 #컴퓨터의문제해결 #프로그래밍언어 #공대공부 #알고리즘이해 #흐름도 #flowchart #순서도 #의사코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