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는 저학년 때 컴퓨터공학 수업에서 꼭 듣고 가는 수업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왜 C언어를 배우는지도 잘 모를 뿐만 아니라 보통 포인터 챕터에 들어가면 머리를 싸매고 어려워서 대부분 포기합니다.

앞으로 C언어를 보다 쉽게 공부를 정리하며 풀어가면서 조금 더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포스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C언어의 탄생 및 간단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벌써부터 노잼주의보 및 지루함이 느껴질 수도 있지만 아는 것과 모른 것의 차이는 격차가 나중에 커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역사 및 간단한 개요를 배우시면 나중에 다른 사람들 앞에서도 당당하게 소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 언어가 만들어진 과정과 특징을 알면 C 언어의 문법 구조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C언어의 문법을 배우기 전에 간략하게 C언어의 역사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C언어의 탄생

데니스 리치와 켄 톰슨

 

1960년대 개발되었던 운영체제들은 하드웨어 종속적인 언어를 사용하여서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하드웨어가 바뀌면 운영체제의 많은 부분을 디시 개발해야 했습니다. 벨 연구소의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와 켄 톰슨(Ken Thompson)은 이런 불편함을 없애고자 하드웨어가 변경되어도 프로그램을 다시 작성하지 않아도 되는 운영체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1970년에 켄 톰슨은 B 언어를 만들었지만, 이 언어도 하드웨어로부터 독립된 운영체제를 만드는 데 있어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1972년, 켄 톰슨은 데니스 리치와 함께 새로운 언어를 개발하였고, 이것이 바로 C언어입니다.

C언어는 하드웨어의 세밀한 부분까지 제어할 수 있으며, 특정 하드웨어를 직접 표현하지 않도록 문법을 구성하였기 때문에 하드웨어에 독립된 형태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데니스 리치와 켄 톰슨은 C 언어를 90% 이상 사용하여 유닉스(UNIX)라는 운영체제를 만들었고, 유닉스는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동작할 수 있는 운영체제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 오늘은 C언어 프로그래밍의 기초인 'C언어의 소개 및 개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트는 학부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공학 강의와 책들을 토대로 알기 쉽게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계속 더 유익하고 논문 및 전문 서적을 읽어가며 더 추가돼야 할 내용이 있으면 C 언어 프로그래밍 포스트와 콘텐츠들을 계속 고도화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