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자일 개발의 장점

모두 완성하지 않아도 완성된 업무 프로세스부터 순차적으로 현장에서 데모를 하고 실제로 조작하면서 사용의 편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자나 그림으로 그린 종이 사양서를 가지고 상상하는 것이 아니라 좋고 나쁨을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므로 개선을 위한 피드백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상 중요한 업무 프로세스부터 완성시켜 1 ~ 2주 단위로 계속해서 사용자에게 릴리즈를 검증 받습니다. 릴리즈 때마다 이전 릴리즈의 수정과 테스트를 반복하므로 중요한 부분일수록 빠른 단계에서 반복 검증할 수 있어 버그를 철저히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개발 후반부가 되면 업무 프로세스의 중요도가 낮아지므로 문제가 발생해도 전체에 대한 영향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고 전체적으로 고품질의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애자일 개발에서의 업무 프로세스 단위화

 

업무 프로세스 단위로 만들기 때문에 사양 동결은 1 ~ 2 주가 걸리므로 도중에 사양이나 우선순위가 바뀌어도 아직 착수하지 않은 업무 프로세스라면 쉽게 바꿀 수 있고 변경 요구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단기간에 고품질의 변경이 용이한 개발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개발의 목적을 정리하면 다음 3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1)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추측으로 정하지 않고 정말로 사용할 시스템만 만듦으로써 쓸데 없는 개발 투자를 막습니다.

2) 실제로 움직이는 '현물'을 확인하면서 현장이 납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실현합니다.

3) 납득할 수 있는 예산과 기간 안에서 최선의 기능과 최고의 품질을 실현합니다.

'IT와 하나 된 비즈니스'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는 지금 IT 비즈니스 요구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력은 지금보다 중요해질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도 애자일 개발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오늘은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초인 '애자일 개발의 장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트는 학부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컴퓨터, 소프트웨어 공학 강의와 책들을 토대로 알기 쉽게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계속 더 유익하고 논문 및 전문 서적을 읽어가며 더 추가돼야 할 내용이 있으면 컴퓨터, 소프트웨어 공학,프로그래밍 포스트와 콘텐츠들을 계속 고도화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컴퓨터공학#소프트웨어공학#애자일개발#애자일개발의장점#효율극대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