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전략 (Business Strategy)이란 특정한 목표나 목적의 일단(Set)을 이루는 리더십 계획을 말하는데 그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해관계자(Stakeholder)는 한 조직에 흥미 혹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그룹을 말합니다. 이해관계자들은 비즈니스 전략을 이끌도록 하며 이해관계자의 관점에 따라 기업 전략이 변경되기도 합니다. 이해관계자들의 비즈니스 전략들이 종업원의 역할을 없앰으로서 수익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투자자와 같이 상충되는 이해를 가지기도 합니다. 

 

 

위에 있는 그림은 한 조직에서 볼 수 있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와 그들의 공통된 사업이해도를 보여줍니다. 좋은 리더는 파업이나 경제 침체에서부터 자연 재해에 이르기까지 예상치 못한 불운들까지 염두에 둡니다. 그들의 경영 전략엔 완충을 위한 부분들이 있어서 회사가 마주치게 되는 위험요소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경영 전략을 갱신하는 것은 꾸준히 해야 하는 일인데, 내.외부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역량에 맞는 기회를 잡을 수 있게 해 주는 경영 전략은 회사가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 주고, 그것은 회사의 성공을 위해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란 경쟁자들이 제공하는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보다 소비자가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을 말합니다. 경쟁 우위는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욱 싼 가격에 제공하던지 아니면 추가적인 금액을 지불하게 만드는 가치를 통해 만들어냅니다. 불행하게도 경쟁 우위는 보통 일시적인 것들이 대부분인데, 왜냐하면 경쟁자들이 언제나 그것을 따라하는 방법을 찾아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은 새로운 경쟁우위에 근거한 전략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회사들이 경쟁 우위를 복제하는 방법으로는 새로운 기술을 얻는 것, 비즈니스 운영들을 베끼는 것, 그리고 상대방의 주요 직원들을 채용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기술, 경영,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의 획기적인 통합을 이룬 애플사의 아이팟과 아이튠즈의 경우가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00년대 초반 스티브 잡스는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몰두하고 있던 도중 갑자기 수백만의 사람들이 음악을 듣기 위해 컴퓨터를 쓴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 당시 컴퓨터로 음악을 듣는 것은 냅스터(Napster)와 같은 불법 온라인 서비스에 의해서 시작된 새로운 유행의 패러다임이었습니다. 잡스는 그가 잘못된 방향에 사로잡혀 있었던 동안 온라인 뮤직이라는 새로운 대세를 따라가지 못한 게 아닌가 하는 걱정에 사로잡혔습니다. 그러나 그는 신속하게 움직였고, 4개월 만에 맥(Mac)을 위한 아이튠즈(iTunes)의 첫 버전을 개발해냈습니다. 

 

 

잡스의 다음 도전은 수 천개의 음악을 저장할 수 있고 완벽히 호환 가능한 휴대용 아이튠즈 플레이어를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9개월이 안되어 아이팟이 탄생하였고, 아이튠즈와 아이팟의 합작으로 애플은 시장에서 엄청난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애플사의 선례를 따라 아이팟과 경쟁할 수 있는 휴대용 음악 재생기들을 개발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애플사는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롭고 흥미로운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는데, 최근에 발매된 아이팟의 확장된 버전이지만 음악 재생기라기 보단 컴퓨터와 더 흡사한 아이패드(iPad)가 있습니다.

 

 

애플사의 아이팟과 같이, 어느 기업이 특정 경쟁 우위를 처음으로 시장에 도입하면, 그 기업은 특히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점 우위 (first mover advantage)는 회사가 시장에 처음으로 도입된 경쟁 우의를 이용하여 시장점유율을 급격히 증가시킬 때 발생합니다. 페덱스(Fedex)는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배송을 맡기고, 배송 영수증을 출력하고, 배송 과정을 확인할 수 있게 한 소비자 셀프 서비스 소프트웨어를 처음으로 개발함으로서 선점 우위를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배송회사들도 재빠르게 그들만의 온라인 서비스들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인터넷에서의 소비자 셀프 서비스는 배송업계의 기본적인 특징입니다.

 

 

 

경쟁 지능 (Competitive Intelligence)는 회사의 성공을 위해 경쟁자들의 계획, 활동, 그리고 제품들 같은 경쟁 환경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과정입니다. 그것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회사 밖 상황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배우는 것을 뜻합니다. 

 

 

 

 

크래거 잭과 치토스와 같은 간식(유통)업계의 최대 공급자인 프리토 레이스는 그저 판매대를 채우기 위해 판매원들을 소매가게로 보내지 않습니다. 프리토 레이스의 판매원들은 노트북을 들고 다니면서 경쟁자들이 제공하는 제품의 종류, 재고, 심지어는 제품의 위치까지 상세하게 기록합니다. 프리토-레이스는 이러한 정보들을 이용해 경쟁사들의 제품들이 얼마나 잘 팔리는지 부터 그들의 제품이 잘 팔리기 위한 전략적 위치까지에 대한 경쟁 정보를 얻습니다. 관리자들은 경쟁 지능을 분석하고 경쟁 우위를 개발하기 위해 위의 그림과 같은 비즈니스에서 4 가지의 공통 도구들을 사용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