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베타는 사람마다 바라보거나 받아들이는 관점이 다릅니다. 그러므로 정의하는데 있어서 차이점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정의는 '장기적으로 주가지수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운용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규칙 기반의 과학적인 운용 프로세스와 투명성이 뛰어난 합리적인 운용 방식이라고도 표현합니다.

 


 

 

 

기존의 알파와 베타의 교집합으로 볼 수 있으며,

 

1) 베타는 주가지수 혹은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운용방식

2) 알파는 벤치마크인 지수 대비 초과 수익 또는 초과 수익을 얻기 위한 운용방식

 

등을 의미합니다.

 

운용이란 꾸준하게 양의 알파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지속적으로 시장을 이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과거에는 시장을 꾸준히 이겨왔던 초과수익이 매니저의 능력이나 전략에 의해 평가되었습니다. 그러나 금융의 발전과 여러 연구를 통하여, 이러한 초과 수익이 배당, 소형주, 가치, 성장 등 특정한 팩터에 의해 발생하며, 사전에 정해진 규칙을 통해 이러한 요인에 팩터에 대한 노출이 투명하게 운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과거에는 알파로 여겨졌던 것들이 최근에는 베타화되며, 스마트 베타라고 불립니다. 

 

스마트 베타는 시장 베타(Market Beta)에 대비되는 의미로 사용되며, 대안적 베타(Alternative Beta), 어드밴스드 베타(Advanced Beta), 전략적 베타(Strategic Beta)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스마트 베타는 규칙에 기반한 운용 방식이므로 주가지수를 만드는 것처럼 지수화할 수 있으며, 시가총액 방식의 주가지수와 대비하여 강화된 지수화(Enhanced Indexation)이라고도 불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