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발전 흐름도

 

 

1) 1960 ~ 1980년 : 전문가 시스템과 1차 인공지능 붐

1950년대 이후 다수의 조건 분기를 사용하는 규칙 기반 자동 판정 프로그램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동 판정 프로그램은 오늘날까지도 규칙 기반을 기본으로 발전해오고 있었습니다.)

Dendral (전문가 시스템)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규칙을 이용해 새로운 사실을 탐색하는 추론 엔진과 이를 기반으로 일반인도 기계가 판단한 지식 탐구의 결과를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가 시스템 (expert system)이 등장했습니다. 전문가 시스템은 전문가가 실행하는 조건 판단을 프로그램화해 문제를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유명한 전문가 시스템으로는 Dendral이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 시스템은 상용 시스템에 통합되어 1970년대에는 의료현장에서 사용하는 MYCIN 같은 전문가 시스템이 시범적으로 운영되기도 했습니다.

 

에드워드 파이겐바움 (Edward Feigenbaum)

 

 

Dendral은 1965년 Stanford 대학의 에드워드 파이겐바움 (Edward Feigenbaum)등이 개발하기 시작한 인공지능 프로젝트입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유기화합물에 질량 분석법을 적용해 화합물의 구조를 파악해서 분석합니다. 원래 화학자가 해야할 일을 자동화한 세계 최초의 전문가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기부터 1차 인공지능 붐이 시작되었습니다.

1차 인공지능 붐과 함께 인공지능이 풀어야 할 과제도 논의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중 주목할만 한 것으로 1969년 존 매카시(John McCarthy)와 패트릭 헤이즈(Patrick John Hayes)가 제기한 사고범위 문제(frame problem)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제한된 범위에서만 정보를 처리하므로 실제 발생하는 문제를 모두 처리할 수 없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