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라는 용어는 컨트롤(Control)과 매니지먼트(management)의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컨트롤이란 어떤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표준을 설정한 후 이것에 대비시키면서 행동을 제어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매니지먼트는 경영이나 품질의 어떤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을 만들어 그 활동을 계획하고 지시하고 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매니지먼트는 컨트롤보다 보다 더 넓은 의미로 해석되는 관리입니다.


 

관리의 구성 요소는 총 4가지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 목표달성에 필요한 계획(혹은 표준)을 설정한다. (plan)

2. 계획대로 실시한다. (do)

3. 실시한 결과를 검토하고 평가한다. (check)

4. 평가한 결과가 계획에 비해 차이가 있으면 필요한 수정조치를 취한다. (act)

 

 

 

 

 

이러한 단계를 계획(plan) → 실시 (do) → 검토(check) → 조치(act)의 영문의 첫 글자를 따서 간단히 관리의 PDCA 사이클이라고 부릅니다. 좋은 관리 활동은 PDCA 사이클이 계속적으로 돌아가면서 끊임없는 품질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PDCA 사이클은 데밍사이클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