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공정이라고 하면 성형공정, 압출공정, 납땜공정 등과 같은 제조의 한 단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정은 보다 더 넓은 범주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정(Process)는 제조, 사무, 서비스 등의 일에서 일정한 투입물(inputs)이 들어가서 요구되는 결과물(output)로 변화시켜 주는 활동(activity)을 수행하는 하나의 시스템을 말합니다.

 

공정에서는 결과물의 품질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인이 작용하게 되며, 이러한 원인을 잘 관리하여 주는 것이 SPC의 주요한 과제가 됩니다. 제조 공정 이외의 공정의 예를 몇 가지 들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투입물

활동

결과물

원고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

씨, 비료, 토지

음식

판매문의

컴퓨터 처리

통계 처리

농작물 재배

먹고 소화시키는 것

영업판촉활동

문서

정보화된 보고서

농작물

에너지 발생

주문 받음

 

일반적으로 제조공정에서는 투입물로 5M1E { 인력(Man), 기계(Machine), 자재(Material), 방법(Method), 측정(Measurement), 환경(Environment)}가 되고, 또한 환경 (Environment)을 Mother Nature(어머니와 같은 자연)으로 명명하여 6시그마에서는 6M으로 나타내기도 합니다.

 

 

SPC활동으로는 투입물의 재료를 변화시켜주는 것(ex. 가열, 가류, 흡착, 조립, 용접)이 되고, 결과물로는 반제품또는 완제품이 됩니다. 5M1E(6M)를 더 세분화시켜 5M1JPE로 쓸 수도 있습니다. 5M1JPE는 5M1E(6M)에 지그(jig)와 부품(part)를 추가한 것입니다. 그러나 지그는 기계(Machine)에 포함시키고, 부품은 자재(Material)에 포함시킨다면 5M1E(6M)을 사용하여도 충분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