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전은 많은 것을 변화시키지만 기업이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한다는 근간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곳에 현장이 있고 사람이 있습니다. 산업혁명을 인간이 주도했던 것처럼 4차 산업혁명 중심에도 사람이 있습니다.

 

 

현장중심 스마트 팩토리는 ICT 솔루션 도입이 아닌 근원적인 접근을 합니다.

 

1. 개별 솔루션 간의 부분 최적화가 아니라 전체적인 관점인 기업 체질의 근본을 개선해 나갑니다.

 

2. 데이터를 통한 시스템 기반의 최적화를 추진합니다. 사람의 감, 요령에 의존하지 않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와 중심으로 합니다.

 

3. 생산, 개발, 영업, 관리를 ICT로 연결한 통합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현장중심 스마트 팩토리 추진을 망설일 이유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조급하게 서두른다고 해결되는 과제는 아닙니다.

 


 

 

 

현장중심의 스마트 팩토리 기획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Step 1: 현재 수준을 진단한다. 스마트팩토리의 체계와 기술 구현의 가능성을 진단하는 것으로 자동화, 지능화, 가시화, 연결화 관점에서 현재의 수준을 평가합니다.

 

Step 2: 스마트 팩토리 목표 및 지향점을 설정합니다. 미래의 To-Be 모습을 설정하고 개선의 방향을 수립합니다.

 

Step 3: 적용 범위와 도입에 따른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업의 특성을 반영한 우선순위 및 재무적 효과를 검증하여 추진 로드맵을 수립합니다.

 

Step 4: 도입 과제를 정의하고 추진 체계를 정립합니다. 자동화, 지능화, 가시화 영역별 과제를 정의하고 추진 조직을 편성합니다. 이때 전사 컨트롤타워를 구성하여 중장기 액션플랜을 수립하고 강력한 추진력을 가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Step 5: 생산, 개발, 영업, 관리를 ICT로 연결한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