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은 관리자들이 보다 나은 선택을 하는 것을 돕기 위해 경영 문제를 과학적 접근 방식을 적용하여 해결하는 학문입니다. 이 정의가 함축하듯이, 경영과학은 자연과학, 수학, 통계학, 공학과 같은 다른 분야에서 도입되어 온 많은 수학적 기법을 포함합니다.

경영과학은 실제 비즈니스에 인정되고 확립된 학문이기도 합니다. 경영과학 기법의 응용은 여러 분야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경영과학을 적용한 여러 회사들의 효율성과 생산성 증대를 통해 신망을 얻어 왔습니다. 다양한 설문 조사들에서 많은 회사들이 경영과학 기법을 사용하고 있고, 이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오퍼레이션스 리서치, 계량 방법론, 계량 분석, 의사결정 분석이라고도 언급되는 경영과학은 비즈니스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근본을 이루는 여러 분야 중 하나입니다. 경영과학의 주된 사용자는 비즈니스 사업체들이기 때문에 비즈니스 조직을 위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경영과학 기법은 서비스 산업, 정부, 군대, 제조 , 의료와 같은 다양한 다른 종류의 기관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경영과학 기법을 배워 나가면서 경영과학은 단지 이러한 기법들을 모아 놓은 것 이상이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경영과학은 논리적인 방식(과학적 접근법)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철학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문제에 대한 논리적이고 모순이 없고 시스템적인 접근은 기계적으로 수학적 테크닉에 대한 지식만큼 유용합니다.

 

+ Recent posts